무엇이라도하자-Bienvenidos!!!

안녕하세요. 비엔베니도스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그렇게 건강에 좋다는 찬물샤워가 정말로

건강에 엄청 효과가 있는건지 궁금해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엄청 구체적인 내용은 아니니 객관적으로 100%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미미한 효과만 입증되었고, 효과가 크다는 증거는 없다"네요.


2016년에, 2300명보다 더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그룹,

하루에 한번 최소 30초 이상~90초이상까지 찬물로 샤워하는 그룹 이렇게 둘로 나누어

어느 그룹이 한달동안 데이오프를 적게 가지는지 실험한 후 조사했더니,

평균적으로 찬물샤워그룹중의 오직 30%만 데이오프를 덜 가졌다네요.

따뜻한 물로 샤워한 그룹과 별 차이가 없고, 결국 한달에 한번 데이오프를 덜 가진거랑 차이가

없군요. 물론 임상실험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달라서 정확한 건 아니지만, 그래도 확연한 차이는

없네요. 그리고...

찬물샤워가 신경교감세포를 활성화시키고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엔돌핀 분비를 촉진시킨다

라는 연구결과도, 사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실험을 통해 검출된 결과가 아니라네요.

아직도 공식적인 입증은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결론


:그래도 플라시보 효과라는 것을 무시할 수는 없죠. 그래도 적당한 찬물샤워는

 근육통과 숙면에 좋은 것은 사실이고, 전 계속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찬물샤워하시는 분들은 계속 하시면 좋을듯합니다.

그래도 정신은 번쩍 드니 살아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ㅎㅎ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