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증 폐색성 수면무호흡 환우 비엔베니도스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양압기를 산지 2주가 넘도록 부속품들을 세척하지 않았기에, 귀찮았지만 오늘 세척을 전부 다 해놓기로 했습니다. ---------------------------------------- 세척을 무조건 해야겠다고 느낀 게, 이틀전에 다른 날과 다를 바 없이 양압기를 착용하고 잠을 자다가, 2주이상 세척이 안된 상태의 열전 호스, 마스크 때문에, 들어오는 공기의 질이 너무 안좋았고, 따라서 많은 먼지가 제 기도와 폐 속으로 들어오니 계속 켁켁거려서 잠을 도저히 못자겠더라구요. 따라서, 저는 귀차니즘을 극복하고 열선 호스와 워터 키트를 청소했습니다. 다음은 너무나 간단한~ 사실 설명도 필요없는 세척법을 알려드립니다. -------------------------------------
*그냥 동네에서 세일해서 파는 초저가형&액체형 베이킹소다로 세척하셔도 무방합니다.
:보통 베이킹소다는 가루로 되어있는데요, 사실 액체형 베이킹소다가 사용하기 편하죠. 따라서 전 윗 사진에 찍혀있는, 동네할인마트에서 싸게 파는 저가형 베이킹소다를 샀습니다.
*3~4시간정도 담가주셔야 된다네요!*
:세척법은 그냥 양동이에 일정량의 따뜻한 물을 붓고, 열선 호스&워터 키트 두 개를 우선 양동이물에 담가 놓고, 베이킹소다를 투입, 그 다음 저어서 거품을 일정량 발생시키고, 3~4시간동안 담가논 후, 물로 세척하여 베이킹소다끼와 거품끼를 완전히 제거후 햇볕에 완전히 말릴때까지~ 말려놓으시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를 너무 많이 투입했네요. 과다량 투입하지 말고 적당히 투입하고 저어도 거품이 충분히 일어나니~ 조금만 넣으셔도 됩니다.
:열선 호스, 워터 키트의 세척주기는 일주일에 한번정도로 해주시면 된다네요. 다만, 집 위생이나 주변환경때문에 먼지가 많다면, 주 2회가 적당하다고 의사쌤들이 얘기해주셨습니다. 양압기 특성상 깨끗한 산소를 호흡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기기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 최소 주 1~2회 정도 호스&워터 키트를 청소해주도록 합시다. 귀찮다고 호스와 키트를 청소 안해주면, 먼지 낀 산소를 마시는 격과 똑같으니까요. -----------------------------------------
*양압기를 쓰고 있는데, 이것이 저에게 해를 끼칠까요???
:수면무호흡의 피해로부터 우리 심장과 기도, 폐를 보호해주는 양압기! 꼭 꾸준히 세척해서 건강하게 잘 사용하자구요!
P.S:참고로 마스크는 깨끗한 천으로 잘 닦아주면 되고, 마스크끈은 그냥 물로 빨아도 무방하다네요...